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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0학년도 수능 외국어듣기분석
구분 학습정보 작성자 마더텅 작성일 2010-10-26
내용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역
 
전반적인 경향: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 영역은, 2008학년도 수능과 2009학년도 6월, 9월 평가원 모의고사와 출제 유형이 대체로 유사했고, 새로운 유형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문제 분석:
 
듣기 1~17번

총평: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 영역 듣기는, 2008학년도 수능과 2009학년도 6월, 9월 평가원 모의고사와 문제유형 및 배치구조가 유사했고, 새로운 유형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단어 수: 전반적인 대화와 담화의 길이, 선택지의 길이에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그러나 담화문이 다소 길어지는 경향이 보입니다.
단어 수
대화
100~137 단어 (그림 문제 제외)
담화
89~120 단어

 
녹음 속도: 녹음 속도 역시 전년도 수능이나 모의평가와 상이하지 않은 평이한 수준입니다. 평소 수능을 준비할 때는, 보다 빠른 속도로 듣기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휘 및 전반적 난이도: 외국어 영역 듣기는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리스닝 스킬을 테스트한다는 취지에는 충실하면서, 교과 범위를 벗어나는 어휘를 등장시키거나 내용 상 추리를 요하는 고난도 문제는 출제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계속해서 지켜지고 있습니다.  듣기 빈출 어휘 및 표현이 이번에도 비슷한 빈도로 등장했으며, 전반적으로 난이도도 평년과 유사했습니다. 따라서, 수능 빈출 어휘 및 표현에 대한 집중 공략이 여전히 유효합니다.

소재
: 일상과 거리가 멀지 않으면서도 참신한 소재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1. 그림정보파악’ (1번) 유형의 ‘야외용 식탁’이나 ‘담화화제추론’ (3번) 유형의 ‘멀미약’ 같은 경우가 좋은 예입니다. 특히, 3번 문제의 경우 보기가 모두 ‘약’ 종류로 구성되어, 보기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제한한 것이 눈에 띕니다.
  2. ‘대화장소추론’ (8번) 유형의 ‘신문사 편집실’과 ‘대화자관계추론’ (9번) 유형의 ‘스턴트맨-분장사’, ‘담화내용일치파악’ (12번) 유형의 ‘World Tea Championship’, ‘응답찾기’ (15번) 유형의 ‘이중 모니터’도 새로운 소재로 부각되는 것들입니다.
  3. 이런 문제들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상식과 관심이 있다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형별 난이도:
  1. ‘수치계산’ 문제(5번)는 듣기에서는 늘 어려운 유형에 속합니다. 이번에도 다단계의 계산과 후반 반전이 있어, 오답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담화목적파악’ (6번) 유형이 올해 오답률이 높을 것을 예상됩니다. ‘new facility’에 대한 내용인 것은 대부분 파악할 수 있지만, 그것이 ‘새로 개관한 공연장’이라고 많이들 생각했을 것입니다. ‘물품 보관소’에 관한 것임을 알 수 있는 결정적인 정보가 ‘check your belongings’인데, 다소 생소할 뿐 아니라, 이 부분을 놓치면 거의 정답을 맞히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3. ‘할일파악’ (4번, 10번) 유형도 다소 난해했습니다. 여러 가지 ‘할일’ 옵션이 대화 속에 제시되는데, 대화의 후반부만 들어서는 답을 알 수 없도록 지문이 구성되었기 때문입니다.
  4.  ‘알맞은응답찾기’ (14, 15, 16번) 유형은 올해도 3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수능에서의 난이도는 높지 않았지만, 역시 대화 끝부분만 들어서는 풀 수 없다는 점에서, 여전히 난이도 있는 유형에 속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정답의 단서가 제시되는 위치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력 있게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1년도 대비 전략: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현행 출제 유형을 철저히 체득하는 동시에, 듣기 빈출 어휘와 표현을 집중 공력하고, 빠르고 정확한 청취력을 기르는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첨부파일 2010학년도수능외국어듣기분석.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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